카테고리 없음

우간다의 원두 이야기

쑤달찌 2024. 2. 28. 21:09

노지의 로부스타 커피 나무가 존재한다, 우간다!

우간다의 토착 커피 품종은 로부스타 품종입니다. 지금도 우간다의 몇 지역에서는 로부스타 품종의 커피나무가 자생하며,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은 로부스타 품종 수출국입니다. 우간다 커피 또한 생산지역에 따라 다양한 향미의 특징을 갖고 있어, 하나의 특징으로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우간다의 로부스타 품종은 다채로운 향미를 가지고 있으며, 아라비카 품종은 초콜릿 같은 달콤한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간다의 아라비카 품종은 1900년대 초, 처음 들어온 이후로 대부분 엘곤 산에서 집중적으로 재배되었습니다. 우간다에서는 특이하게도 로부스타 품종을 해발 고도 1500m정도에서 재배합니다. 그 뿐 아니라 생두의 가공방식 역시 건식법에서 습식법으로 바뀌었습니다. 가공기술이나 농업기술의 발달로 원두의 품질을 개선하며 우간다의 농가 소득 또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아라비카 품종은 10월~2월 즈음 수확하며, 로부스타 품종은 일년 내내 수확하지만 10~2월 사이에 가장 많은 수확량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시티 정도로 로스팅하며, 일반적인 아프리카의 커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간다의 원두 종류

원두 등급 분류

우간다는 원두의 스크린 사이즈에 따라 4등급으로 분류합니다.

  • AA : 스크린 사이즈 18 이상 (7.2mm)
  • A : 스크린 사이즈 17 이상 (6.8mm)
  • AB : 스크린 사이즈 15~16 사이 (6~6.4mm)
  • C : 스크린 사이즈 14 (5.6mm)

 

대표적인 원두로는 엘곤산 지역의 부기수(Bugisu/Bugishu) 콩고와 접경 지대의 우가(Wugar)가 있습니다.

 

 

부기수(Bugisu/Bugishu)

부기수는 시피 폭포 인근, 우간다 북동쪽에 위치한 부기수 지역인 해발 1300m~2200m에서 재배되는 커피입니다. 부기수의 로스팅 포인트는 풀시티 정도입니다. 이 커피는 부드러우며 탄자니아나 케냐의 커피보다 바디감과 조화가 조금 가벼운 펀이지만 초콜릿 향과 풍부한 감칠맛이 느껴지는 차별성이 있는 커피입니다. 

 

우가(Wugar)

우가는 우간다의 남서쪽의 뤤조리 산에서 재배되는 커피입니다. 이 지역은 해발고독 1500m~ 2300m 정도로 화산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습식법과 건식법 두 가공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데, 습식법을 통하여 가공한 원두를 우가로 분류합니다.